본문 바로가기

경제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 부자가 되려면 돈에 대한 오해부터 풀어야 한다.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을 읽었습니다.

 

부자는 어떤 사람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억대연봉이면 부자인 줄 알았습니다. 그러나 번 돈을 흥청망청 써버리면 월100만원 버는 사람보다도 가난하게 살 수 있더군요. 이 책을 읽고 가장 새로웠던 부분이 있었습니다. 저 역시 편견에 사로잡혀있던 한 사람임을 발견해냈지요.

 

사교육비는 낭비다.

 

존리 라는 분의 철학 중 가장 강조하는 부분입니다.

저자는 부자가 될 수 없는 이유를 세가지로 말합니다. 사교육비, 자가용, 부자인척하는 라이프스타일

자녀를 위한답시고 사교육비를 무리하게 들인다면 자녀도 부모도 가난해진다는 뜻입니다. 자녀에게 사교육비를 들이는 이유는 내 아이가 좋은 대학에 가서 좋은 직장에 취업하게 하고싶어서 일텐데요, 결국 자녀가 잘먹고 잘사는 부자가 되길 바라는 마음이 있어서 그런거겠죠. 그렇다면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은 무리한 사교육비를 전부 줄이고 주식에 투자하는겁니다.

 

갑자기 웬 주식이냐구요? 존리는 말합니다.

주식은 도박이 아니다. 주식은 기업의 가치를 돈으로 사는 것이다. 때문에 사고파는 것이 아니라 모아야하는 것이다. 주식으로 돈을 잃는 사람은 짧은 시간에 많은 돈을 벌고싶어서 왜곡된 투자를 하다가 큰 손해를 보는 것이다.

 

그래서 이 책에선 주식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져야 하는지, 부동산과 예금에만 묶여있는 자산이 얼마나 위험한지 말합니다. 결론적으로 돈을 위해 일하지 말고 돈이 당신을 위해 일하라고 합니다.

 

돈에 대한 오해를 풀어주고 난 뒤 어떻게 미래를 설계해나가야 할지 노후준비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마지막은 당장 시작할 수 있는 10가지 단계를 알려줍니다.

 

재밌었습니다. 하지만 이 책의 철학이 무조건적으로 옳다 라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중간중간 메리츠홍보(?)를 하는 느낌도 간혹 ㅋㅋ  감사하게도 주식이나 펀드, 개인연금에 대한 개념이 새로워져서 괜히 베스트셀러가 아니구나 싶었습니다. 지금 상황에서는 무턱대고 주식시장에 진입하긴 어렵겠지만 주식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공부해나가야겠다는 마음이 들었네요.

 

개인적으로 책의 내용을 잊고싶지 않아서 요약한 내용들입니다.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책을 직접 읽으시면 사례가 더 많이 나와있어 이해가 쉬우실겁니다.

 

 

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

우리는 돈을 좋아해야한다

   ㄴ돈이 없으면 인간관계를 맺기 어렵고 삶의 질도 떨어진다. 이게 현실이다.

   ㄴ돈의 노예가 되는 사람들은 돈을 하찮게 생각하는 이들이다. 돈에 초연한 척 하는 사람들, 돈을 경시하고 낭비해버리는 사람들인 것이다.

   ㄴ당신의 라이프스타일은 부를 창조하고 있는가, 부를 파괴하고있는가?

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 3가지

   ㄴ사교육비, 자가용, 부자인'척'하는 라이프스타일

   ㄴ미국의 큰 부자들은 네가지 공통점이 발견됐다. 높은 도덕성, 높은 호기심, 학창시절 돈을 벌어본 경험, 어릴때 부터 해온 투자. 긍정적인 사고방식

금융문맹은 질병이자 악성전염병

   ㄴ우리나라는 세계에서 금융문맹률이 2위다. 해당 국가의 금융기관이나 시스템과는 상관이 없다. 일반인이 금융을 얼마나 이해하고있는지에 따라 결정된다. 노후에 대한 준비 없이 자산을 부동산과 예금으로만 갖고있다. 원금보장의 늪에서 나오지 못하는 것이다.

직업선택시 돈을 중요한 가치로 보는가

   ㄴ유대인들은 부자가 되어야하는 이유 중 가장 큰 것이 ‘어려운 동족을 도와주어야하기 때문’이라고 가르친다고 한다.

   ㄴ부자라는 것은 단순히 돈이 많은 사람이 아니다. 부자에게 기대되는 성품과 철학을 갖춘 사람이라는 뜻까지 포함한다.

   ㄴ자녀들에게 시험을 잘보고 싶다는 꿈보다는 부자가 되고싶다는 꿈을 갖도록 해주어야 한다.

원금보장의 늪

   ㄴ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점을 진정으로 깨달은 사람들은 단기적인 원금손실에 연연하지 않는다.

   ㄴ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은행예금은 가장 위험한 자산이다. 시간이 흐를 수록 돈의 가치는 하락하지만 투자가치는 상승하는 것이 자본주의의 원리다.

부동산에 대한 집착, 일본의 잃어버린 30년에서 배워라

   ㄴ한국인의 자산에서 부동산이 차지하는 비율은 지나치게 높다.

   ㄴ일본의 부동산 가격은 8년동안 치솟았고 폭락하며 거품이 꺼졌다. 그 때 폭락한 가격은 버블직전 최고가의 40%에 미치지 않는다. 이로인해 일본인의 자산 중 부동산비율은 매우 줄었다. 예금과 현금성 자산의 비중을 60%이상으로 늘렸고 결국 노후파산이란 결과를 가져왔다. 금융문맹의 위험성이다.

주식에 대한 편견

   ㄴ주식을 위험한 투자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짧은 시간에 큰돈을 벌고 싶어 왜곡된 투자를 하다가 큰 손해를 보기도 한다.

   ㄴ전세계 부자들이 거부가 된 것은 그들이 소유한 주식의 가치가 올랐기 때문이다.

   ㄴ주식은 그 회사와 이윤을 공유하는 것이다.

   ㄴ한국은 아직까지 저평가된 주식시장 중 하나이다.

 

돈을 위해 일하지 말 반드시 돈이 당신을 위해 일하게 하라

은퇴 후 50년을 위한 준비

   ㄴ퇴직연금의 종류 2가지 : 확정기여형(DC), 확정급여형(DB)

   ㄴDC : 정해진 금액을 회사가 연금으로 지급하고 운용을 근로자 개인이 하는 것

   ㄴDB : 퇴직 시 받을 연금 급여액을 미리 정해놓고 회사가 주식이나 채권 등에 적립금을 투자하여 직원들의 퇴직금을 마련하는방식 (과거의 퇴직금제도와 비슷)

   ㄴ개인연금저축 2가지 : 연금저축보험, 연금저축펀드

일본의 실패를 답습하지 마라

   ㄴ일본은 국민들의금융문맹으로 인해 잃어버린 30년을 보내야 했다.

좁은 시야의 재테크에서 벗어나라

   ㄴ주식은 재테크가 아니라, ‘테크닉’이 아니란 뜻이다. 주식은 사고파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모으는 것이다.

자녀를 일찍부터 자본가의 길로 이끌어라

   ㄴ스노우볼 효과라는게 있다. 눈사람을 만들 때처럼 주먹만한 눈덩이를 계속해서 굴리고 뭉치다 보면 어느새 산더미처럼 커지는 현상을 빗댄 것이다. 부자가 되길 원한다면 하루라도 일찍 자본가가 되어야 한다.

황금알 낳는 거위를 죽이지 마라

   ㄴ여유자금이라는 황금알을 외제차나 명품구입, 과도한 교육비로 쓰지 마라.

주식이나 주식형 펀드에 반드시 투자하라

   ㄴ 주식투자는 그 기업의 동업자가 되는 것이다. 좋은 기업을 골라 투자를 하고 외부환경이나 단기적손실에 휘둘리지 않아야 한다.

주식 vs 펀드

   ㄴ주식 : 특정 기업의 지분을 취득하는 것, 그 기업이 영업활동을 통해 얻은 이익을 공유하는 것이다. 본인이 직접 기업을 골라 거래할 수 있다.

   ㄴ펀드 : 자산운용사에 돈을 맡겨 여러명의 자금으로 여러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다.  

편견에서 벗어나라

   ㄴ주식투자의 성공여부는 어떤 주식을 장기적으로 보유하는 것인지에 달려있지 마켓 타이밍에 있지 않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경제독립을 위한 여정 10단계

0단계 시작하며

   ㄴ깨달음을 실행으로 옮겨가라

1단계 자신의 자산 부채 현황표를 만들어라
2단계 수입지출 현황표를 만들어라
3단계 부채를 줄여라
4단계 매일 1만원씩 여유자금을 만들어 투자하라
5단계 퇴직연금제도를 활용해라
6단계 연금저축펀드에는 꼭 가입해라
7단계 경제독립, 온 가족이 함께해라
8단계 구체적 목표를 세워라
9단계 당신이 전문가임을 깨달아라
10단계 항상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당장 시작해라